안녕하세요! 아노입니다💛
오늘은 피츠의 법칙(Fitts's Law)에 대해 알아볼게요.
이 법칙은 UI/UX 디자인에서
사용자가 목표를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선택할 수 있는지를
예측하는 데 매우 중요한 이론이에요. 🎯
1. 피츠의 법칙(Fitts's Law) 개념
피츠의 법칙은 다음과 같은 관계를 설명해요
"목표까지의 거리와 목표 크기가
사용자가 목표를 선택하는 시간에 영향을 미친다."
즉, 목표가 크고 가까울수록 선택이 쉽고 빠르며,
반대로 작고 멀수록 선택하기 어려워진다는 거예요.
2. 피츠의 법칙(Fitts's Law) 활용사례
① UI 버튼 크기와 배치
버튼은 사용자가 쉽게 누를 수 있도록
적절히 크고 가까운 위치에 배치해야 해요.
예: 모바일 앱에서 하단 네비게이션 버튼은
화면 가장자리 근처에 크게 배치.
② CTA(Call To Action) 버튼
"구매하기" 또는 "회원가입" 버튼은
크고 눈에 잘 띄는 위치에 배치해야
클릭률이 높아져요.
둘의 차이점이 잘 안보이신다면
이 예시도 참고해보세요!
왼쪽보다는 오른쪽이
훨씬 잘보이고
누르기도 쉽겠죠?
③ 스크롤 바와 닫기 버튼
닫기(X) 버튼은
화면 구석에 배치하거나
크기를 키워 쉽게 선택하도록 유도해야해요.
스크롤 바도 폭을 적절히 설정해
사용자가 정확히 클릭할 수 있게 만들어야해요.
④ 체크박스와 레이블
사용자가 체크박스와 레이블 중에서
어떤것을 클릭해도
해당하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좋아요.
3. UX 고려사항
① 버튼 크기를 충분히 크게
작은 버튼은 클릭 정확도를 낮추므로,
최소 터치 영역(보통 48x48px)을 확보해야 해요.
② 중요 요소를 가까이 배치
사용자 작업 흐름에 따라
주요 액션 버튼을
손가락이나 마우스로
쉽게 도달 가능한 위치에 배치해야해요
③ 휴먼 에러 방지
실수로 클릭하지 않도록,
중요하지 않은 버튼은
거리를 늘리거나
크기를 작게 조정해야 해요
피츠의 법칙은 사용자의 행동을 예측하고,
더 나은 UI 디자인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돼요!
기획에 있어서
피츠의 법칙을 적극 활용해 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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