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성 지표 / PUR(Page Usage Rate) / CURR(Current User Retention Rate) / DAU / MAU 총정리!

 

안녕하세요! 아노입니다👋


오늘은

북극성 지표, PUR(Page Usage Rate),

CURR(Current User Retention Rate), DAU, MAU라는

서비스 성과 측정에서 필수적인 지표들을 알아볼게요.

 

이 지표들은 서비스 성장 방향을 설정하고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는 데

꼭 필요한 데이터예요.

 

하나씩 살펴보면서

언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알려드릴게요! 😊

 


1. 북극성 지표(Polaris Metric)

북극성 지표란?

북극성 지표는

서비스의 최종 목표와 가치를

가장 잘 보여주는 단일 지표예요.

 

이 지표는

서비스 팀 전체가 집중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모든 기능 개발이나 마케팅 활동이

이 목표에 부합하도록 도와줍니다.

 

 

특징

① 구체적

측정 가능하고,

달성 여부를 명확히 판단할 수 있어야 해요.

 

② 사용자 중심

서비스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핵심 가치를 반영해야 해요.

 

③ 서비스 성장과 직결

지표가 높아질수록

서비스가 성장하고 있다는 걸

보여줘야 합니다.

 

 

예시

넷플릭스: 총 시청 시간

우버: 완료된 라이딩 수

에어비앤비: 예약된 숙박일 수

 

 

Tip! 북극성 지표를 설정할 때는

"내 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떤 핵심 가치를 제공하는가?"

라는 질문을 스스로 던져보세요.

 

 


2. PUR(Page Usage Rate)

PUR이란?

PUR(페이지 사용률)

특정 페이지나 기능이

사용자의 행동에서

얼마나 활용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예요.

 

사용자가 해당 페이지나 기능을

얼마나 자주 이용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죠

 

 

계산법

 

 

활용

① UX 개선

특정 페이지의 사용률이 낮다면,

인터페이스나 콘텐츠 개선이 필요하다는

신호일 수 있어요.

 

② 마케팅 전략

가장 많이 사용되는 페이지나 기능

집중적으로 마케팅을 적용할 수 있어요.

 

 


3. CURR(Current User Retention Rate)

CURR란?

CURR(현재 사용자 유지율)

기존 사용자 중

현재 서비스를 계속 사용하는 사람의 비율을 말해요.

 

신규 유입보다

기존 사용자 유지가 더 중요해지는 시점에

특히 유용한 지표입니다.

 

 

계산법

 

 

활용

① 이탈 원인 분석

특정 기간 동안 사용자가 줄었다면,

서비스 품질이나 만족도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아요.

 

② 충성도 평가

높은 CURR은

서비스의 가치와 사용성을

고객이 인정하고 있다는 뜻이에요.


4. DAU(Daily Active Users) & MAU(Monthly Active Users)

DAU(Daily Active Users)란?

하루 동안

서비스를 활성화한 고유 사용자 수

 

 

MAU(Monthly Active Users)란?

한 달 동안

서비스를 활성화한 고유 사용자 수

 

 

DAU/MAU 비율

DAU를 MAU로 나눈 값

비율로 나타내면,

사용자가 서비스를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

알 수 있어요!

 

 

① 50% 이상

사용자 충성도가 높고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

 

② 50% 미만

이탈률이 높거나,

특정 시점에만 사용하는 서비스일 가능성

 

 

활용

DAU단기적인 사용자 참여도를 확인.

MAU장기적인 사용자 유지율을 평가.

 

두 지표를 비교해

*리텐션 전략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어요.

 

 

여기서 잠깐!

리텐션(Retention)이란?

고객 유지율,

서비스나 제품을 처음 사용한 사람들 중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계속해서 사용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key point

북극성 지표 서비스의 최종 목표와 가치를 나타내는 핵심 지표 전략 방향 설정 및 팀 목표 공유
PUR 페이지/기능 사용률. 특정 페이지의 유용성을 측정 UX 개선, 인기 콘텐츠 확인
CURR 기존 사용자 중 현재 유지된 사용자 비율 이탈 원인 분석, 충성도 및 리텐션 평가
DAU 하루 동안 서비스를 활성화한 고유 사용자 수 단기 활성도 및 마케팅 캠페인 효과 측정
MAU 한 달 동안 서비스를 활성화한 고유 사용자 수 장기 사용자 유지율 및 서비스 활성화 분석

 

 

지금까지 서비스 성공을 위해

꼭 알아야 할 5가지 지표를 살펴봤어요.

 

이 지표들을 활용하면 서비스의 성과를

더 명확히 파악할 수 있고, 개선 방향도 명확해져요!


서비스를 운영하거나 기획할 때

항상 목표와 데이터를 연결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